美 증시 상승 출발…주간 넷플릭스·테슬라 실적 · NEC 위원장 “셧다운 이번주 종료될 수도”

이번주 넷플릭스·테슬라 실적 발표
아마존웹서비스(AWS) 장애

미국 뉴욕증시가 주요 기술주와 철강주 강세 속에 상승세로 출발했다. 이번 주는 넷플릭스, 테슬라 등 주요 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어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20일(현지시간) 철강업체 클리블랜드클리프스 주가는 수요 증가세를 보고하고 희토류 광물 생산 검토 계획을 밝히며 급등했다. 회사는 미국 내 철강 공급망 강화와 더불어 희토류 소재 사업 진출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주에는 S&P500 지수 구성 종목의 약 5분의 1이 실적을 발표한다. 넷플릭스와 테슬라 외에도 금융, 산업, 소비재 등 주요 업종의 기업들이 순차적으로 실적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날 장 마감 후에는 지역은행 자이온스 뱅코프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다. 자이온스 뱅코프는 지난주 5000만달러(약 700억원) 규모의 대손상각을 발표하며 중소은행의 신용 리스크 우려를 자극했다.

정치·경제 이슈도 증시 움직임에 영향을 미쳤다. 케빈 해셋 미국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정부 셧다운 사태가 이번 주 안에 종료될 수 있다고 밝혀 시장 불확실성 완화 기대를 높였다. 워싱턴 정가에서는 예산 협상이 진전을 보이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아마존웹서비스(AWS) 장애로 주요 온라인 서비스가 일시 중단됐다. AWS 장애는 소매업체, 항공사, 소셜미디어,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업종의 플랫폼 운영에 영향을 미쳤으며, AWS는 이후 시스템이 점진적으로 복구 중이라고 밝혔다.

해외 주요 증시도 상승세를 보였다. 국내는 코스피, 사상 처음으로 3,800선을 돌파하며, 3,814.69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다. 일본 닛케이225지수는 집권당의 연정 합의 소식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홍콩 항셍지수는 2% 상승했다. 유럽의 스톡스유럽600지수도 소폭 상승하며 투자심리가 개선됐다.

상품시장에서는 금값이 지난주 사상 최고가 조정 이후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안전자산 수요와 달러 약세가 금 시세를 지지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나스닥, 대형 기술주 하락에 1.9%↓…AI 관련 기술주 흔들

미국, 대중 ‘펜타닐 관세’ 철회…쿠알라룸푸르 회담 합의 이행 착수

WSJ “미 대법, 트럼프의 관세 정책 권한에 의문 제기”

미 정부 셧다운 사상 최장 36일째…가상자산 시장구조법안 처리 지연 불가피

바이비트·백드, 토큰화된 엔비디아·스트래티지 주식 맨틀(MNT)로 이전 추진

프랭클린템플턴 엑스알피(XRP) 현물 ETF, 美 DTCC에 등록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추매 위해 1조원 규모 유로화 우선주 발행 확대

가상자산 약세장에 올해 시가총액 상승분 대부분 소멸

인기뉴스

1

빗썸·코인원, 디비전(DVI)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
2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3

바이낸스, 아리아 프로토콜(ARIAIP) 코인 알파마켓 상장

바이낸스 알파
4

샤프링크, OKX로 이더리움 4363.5개 입금

샤프링크 게이밍
5

지캐시(ZEC) 코인, 시가총액 20위 재진입…7년 만에 600달러 돌파

지캐시(ZEC)
6

빗썸, 코르텍스(CTXC)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
7

바이비트, 캔톤 네트워크(CC) 코인 런치풀·현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비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도지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