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공포지수 연중 최저…비트와이즈 “지금은 매도 아닌 매수 기회” 의견

비트코인 vs 암호화폐 감정 지수

공포지수 24로 급락, 올해 4월 수준
비트와이즈 “매도세 소진, 저점 매수 기회”
소액 보유자 매수 확대, 채굴자 매도 압력

비트코인 투자자 심리가 연중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디지털자산운용사 비트와이즈는 이를 “공포가 아닌 축적의 시기”로 평가했다.

17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가상자산 공포·탐욕 지수는 ‘탐욕’ 단계였던 지난주 71에서 ‘공포’ 수준인 24(16일 현지시간 기준 28)로 급락해 1년 내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2022년과 2018년 약세장 국면에서 나타난 투자 심리 위축과 유사한 흐름으로, 비트코인이 7만4000달러(약 1억400만원) 아래로 잠시 떨어졌던 4월 수준과 비슷하다.

비트와이즈 리서치 책임자 안드레 드라고슈와 연구원 맥스 섀넌, 아유시 트리파티는 이번 조정이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갈등 재점화에 따른 글로벌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주요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보고서에서 “비트코인 무기한 선물 미결제약정이 약 110억달러(약 15조4000억원) 감소하며 기록적인 강도 수준의 청산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드라고슈는 “이 강제 청산으로 매도 압력이 상당 부분 해소됐다”며 “이는 2024년 8월 엔 캐리트레이드 청산 당시와 유사한 역발상 매수 구간으로 조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트와이즈 내부 지표 역시 심리 저점을 나타내고 있다. 드라고슈는 “자체 크립토자산 심리지수가 2024년 여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역사적으로 이런 극단적 구간은 4분기 계절적 강세 전 진입 기회를 제공했다”고 덧붙였다.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 순포지션 변화

온체인 분석업체 글래스노드는 1~1000BTC 규모의 소액 보유자들이 최근 매수를 늘리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대형 보유자들의 매수세는 둔화됐다.

한편 크립토퀀트에 따르면 지난주 목요일 이후 채굴자들이 약 5만1000BTC를 거래소에 입금하며 7월 이후 최대 물량을 기록했다. 채굴자의 거래소 입금은 일반적으로 매도 혹은 헤지 목적일 가능성이 높다. 장기 보유자들도 30일간 약 26만5715BTC를 매도하며 올해 1월 이후 최대 월간 순유출을 보였다.

그럼에도 비트와이즈는 ETF 및 기관 수요가 시장 매도 물량을 흡수하면서 “항복에서 재축적 단계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 디지털 자산은 고위험 상품으로, 투자금의 일부 또는 전부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추매 위해 1조원 규모 유로화 우선주 발행 확대

블록, 3분기 비트코인 관련 매출 $19억…전체 매출 3분의 1 차지

11/7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3202억원 순유입

테더, 비트코인 961개 추매…총 8만729 BTC 보유

프랭클린템플턴 엑스알피(XRP) 현물 ETF, 美 DTCC에 등록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추매 위해 1조원 규모 유로화 우선주 발행 확대

가상자산 약세장에 올해 시가총액 상승분 대부분 소멸

바이비트, 캔톤 네트워크(CC) 코인 런치풀·현물마켓 상장 예정

인기뉴스

1

빗썸·코인원, 디비전(DVI)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
2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3

바이낸스, 아리아 프로토콜(ARIAIP) 코인 알파마켓 상장

바이낸스 알파
4

샤프링크, OKX로 이더리움 4363.5개 입금

샤프링크 게이밍
5

지캐시(ZEC) 코인, 시가총액 20위 재진입…7년 만에 600달러 돌파

지캐시(ZEC)
6

바이비트, 캔톤 네트워크(CC) 코인 런치풀·현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비트
7

빗썸, 코르텍스(CTXC) 코인 거래유의종목 지정

빗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도지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