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 동향
9일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NY 주식시장은 8일, 다우평균주가가 168달러(0.5%) 상승하며, 나스닥지수도 133포인트(1.02%) 높아졌다.
눈여겨 볼 만한 것은 13일에 예정된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CPI) 발표이다.
인플레이션 고정지가 확인되면 14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의 정책금리 동결 기대감이 줄어들 수 있다.
반면, 인플레이션 억제가 확인되면 주식시장과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코인베이스 주가 전망 ‘네거티브’로 하향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의 제소로,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주가 전망이 무디즈 등급에 의해 ‘안정적’에서 ‘네거티브’로 낮췄다.
SEC의 제소로 인한 벌금 지불 요구, 스테이킹 서비스 중단, 일부 종목의 상장 폐지 등이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가시켰다.
무디즈에 따르면, 코인베이스의 수익 중 20%는 비트코인 거래, 13%는 이더리움 거래, 그리고 28%는 기타 암호화폐 거래로 인한 것이다.
아크 인베스트는 SEC 제소 후 코인베이스 주식을 2100만 달러 구매했다.
관련뉴스
가상통화 시장 동향: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비트코인은 전일 대비 0.01% 상승한 26,400달러로 거래되었다.
그러나 주요 주가지수가 반등하는 가운데,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없었다.
S&P 500과 비트코인의 90일간 상관계수는 22년 4월 최고 수준인 0.58을 보였지만, 기관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축소 영향으로 2023년부터는 하락세를 보였다.
CCData의 보고서에 따르면, SEC가 바이넌스와 코인베이스 등 업계 최대 거래소를 연이어 제소한 영향으로, 5월 현물 거래액은 19년 3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전월 대비 21.8% 감소한 4,950억 달러로 줄었다.
SEC는 알트코인의 대부분을 ‘미등록 유가증권’이라 주장하며, 시가총액 상위 BNB, 솔라나(SOL), 카르다노(ADA), 폴리곤(MATIC) 등이 해당된다.
이로 인해 미국 거래소에서의 토큰 상장 폐지와 마켓메이커 철수가 예상되어 추가적인 유동성 저하가 우려된다.
바이넌스.US는 제소를 받고 ATOM/BTC, BCH/BTC, DOT/BTC, LRC/BTC, MANA/BTC, UNI/BTC, VET/BTC, XTZ/BTC, HBAR/BUSD, ONE/BUSD 등의 거래를 상장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더리움의 동향
Glassnode Alert의 데이터에 따르면, 10,000ETH 이상을 보유한 대형 보유자 수는 약 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넷플로우 지표는 순유입보다 순유출이 많아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중장기 보유을 의미하는 스테이킹이 늘어났음을 시사한다.
현재 프로토콜에 스테이킹된 ETH의 총 가치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