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암호화폐 ETF 상장 간소화 방안 검토

일부 절차 생략 가능성

엘레너 테렛 전 폭스 비즈니스 기자는 2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 기반 ETF(상장지수펀드)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상장 기준을 마련하고 있는 초기 단계에 있다고 전했다.

테렛에 따르면,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암호화폐에 대해선 ETF 발행사가 기존처럼 19b-4 양식을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경우 S-1 등록서를 제출한 뒤 75일간의 심사를 거치면, 증권거래소에 ETF를 상장할 수 있게 된다.

이 같은 방식이 도입되면 ETF 발행사와 SEC 모두 행정 업무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 기준의 세부 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시가총액, 거래량, 유동성 등의 지표가 기준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전해졌다.

19b-4 양식은 증권거래소가 새로운 ETF를 상장하기 위해 SEC에 제출하는 규정 변경 요청서이며, S-1 등록서는 ETF의 구조, 위험 요소, 자산 구성 등을 명시해 SEC의 심사를 받기 위한 문서다.

절차 간소화가 실현되면 암호화폐 ETF의 시장 진입 속도도 빨라질 수 있다.

ETF 시장 확대는 코인베이스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코인베이스의 브라이언 암스트롱 최고경영자(CEO)는 기관 투자자 부문이 성장하고 있다고 밝히며, 현재 미국 내 암호화폐 ETF에서 운용 중인 자산 약 1,400억달러(약 190조원) 가운데 약 81%인 1,130억달러(약 153조원)를 코인베이스가 수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블랙록의 비트코인 현물 ETF인 IBIT 역시 코인베이스가 수탁을 맡고 있다.

암스트롱은 올해 들어 50건이 넘는 암호화폐 ETF 신청이 있었으며, 스테이블코인 관련 입법 진전도 시장 흐름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코인베이스 주가는 6월 27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현재는 335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연초 대비 약 30% 상승한 수준이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미 하원 금융위, 내주 암호화폐 시장구조 청문회 개최…리플 CEO 참석

미 증권업협회, 코인베이스·크라켄 주식 토큰화에 반대

트럼프의 ‘빅 뷰티풀’ 법안 美 상원 통과…가상자산 과세 혜택은 빠져

루미스 美 상원의원, 암호화폐 소액 거래 과세 면제 추진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7/3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20억원 순유출

KBC, 벨기에 주요 은행 최초로 암호화폐 거래 지원 예정

7/3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5545억원 순유입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트럼프, ‘빅 뷰티풀 법안’ “오늘밤 처리 임박, 역대 최대 감세”

트럼프, 관세 행정명령 서명

美 증시 사상 최고치…트럼프-베트남 무역 합의에 투심 개선

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 스카이(SKY)·유에스디에스(USDS) 상장 로드맵 추가

리플 USD / 리플

리플, 美 연방 은행 인가 신청…스테이블코인 RLUSD 규제체계 편입 추진

인기뉴스

1

머스크 “트럼프, 여러 분쟁 해결…공은 인정해야” 언급

트럼프 / 일론머스크
2

도이치방크·갤럭시·플로우, 독일 첫 MiCA 승인 유로 스테이블코인 추진

도이체방크
3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상위 50개 코인, ETF 상장될 정도로 기준 완화될 것”

코인 이미지
4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5

미국 M2 통화공급 사상 최대, 비트코인 기대감도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