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주내 관세 일방 통보” 7월 9일 시한 앞두고 협상국에 압박 수위 높여

트럼프의 7월 9일 관세 재개 시한 앞두고
“서한으로 통보…받든지 말든지”
EU·한국·일본·인도 협상 병행

12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주요 교역국에 대해 향후 1~2주 내 일방적으로 관세율을 통보하겠다고 재차 밝혔다. 7월 9일로 예정된 관세 재부과 시한을 앞두고 각국의 양자 협상 참여를 압박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워싱턴 존 F. 케네디 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약 1주 반에서 2주 내로 각국에 서한을 보내 어떤 조건인지 알릴 것”이라며 “결국 편지를 보내 ‘이게 조건이다, 받아들이든 말든’이라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지난 5월 16일에도 2~3주 내 관세율을 정하겠다고 언급했으나, 실제 조치는 지연되거나 이행되지 않은 사례가 있어 실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하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4월 다수 국가를 상대로 한 상호 관세 계획을 발표했으나, 시장 불안과 경기 침체 우려로 90일 유예를 결정했다. 현재까지 미국이 실질적으로 도달한 교역 합의는 영국과의 협정, 그리고 중국과의 일시적 관세 휴전이다.

그러나 중국과의 휴전도 이행 방식 문제를 놓고 양국이 상호 비난하면서 긴장이 고조됐고, 이에 따라 양측은 런던에서 마라톤 회담을 진행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1일, 중국과의 교역 틀이 완성됐다고 주장하며 중국이 희토류를 공급하고, 미국은 중국 유학생의 미국 대학 진학을 허용하는 내용을 언급했다. 향후 협상 시한 연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중국에 유연한 입장을 내비쳤다.

한편, 관세 유예 발표 초기에는 개별국과의 협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던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실무 역량 부족을 이유로 일부 주요국과의 협상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미국 정부는 유럽연합(EU), 일본, 한국, 인도와의 양자 협정 체결을 추진 중이다.

하워드 루트닉 상무장관은 이날 EU와의 협정 체결이 마지막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며, 27개 회원국을 상대로 한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트럼프 “한미, 관세 15% · 485조원 규모 ‘무역협정’ 합의”

트럼프, 한국 무역대표단 면담 예정 “제안 기대”

분석가들 “파월, 여전히 매파적…관세 앞두고 불확실성 높아”

파월 “노동시장 안정·성장 둔화 병존…9월 금리, 경제 지표에 달려”

로빈후드, 2분기 실적 예상치 상회…가상자산 매출 2배 증가

SEC, 암호화폐 ETP 상장 기준 공개…분석가 “코인베이스 파생 6개월 이상 거래 코인 해당”

브라질 VERT 캐피털, XDC 네트워크 통해 1.4조원 규모 실물자산 토큰화 추진

이더리움 10주년, ‘월드 컴퓨터’ 비전 다음은

디지털자산 헤드라인

코인 이미지

SEC, 암호화폐 ETP 상장 기준 공개…분석가 “코인베이스 파생 6개월 이상 거래 코인 해당”

이더리움

이더리움 10주년, ‘월드 컴퓨터’ 비전 다음은

SEC LOGO

Cboe BZX·NYSE 아르카, SEC에 암호화폐 ETF 상장 간소화 위한 규정 개정안 제출

코인베이스

JP모건·코인베이스, 은행계좌-가상자산 지갑 직접 연결 추진

인기뉴스

1

이더리움 재단, 10주년 기념 NFT 무료 배포

이더리움
2

美 연준 금리발표·파월 연설 대기 속 미국 선물지수 보합세

미국 증시 / 프리픽
3

트럼프 “한미, 관세 15% · 485조원 규모 ‘무역협정’ 합의”

4

백악관, ‘디지털자산’ 보고서 공개…보유·거래 연방 차원 권고

백악관
5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