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사토시’ 대신 기본 단위 명확화
잭 도시, X에 “BIP-177” 언급하며 공개 지지
비트코인 커뮤니티 내에서 비트코인의 기본 단위를 재정의하자는 제안인 ‘BIP-177’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해당 제안은 현재의 ‘사토시(또는 sat)’를 대신해 ‘비트코인’을 기본 단위로 사용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비트코인은 1BTC를 기준으로, 소수점 아래 8자리까지 나뉘어 사용할 수 있다. 이 중 가장 작은 단위를 ‘사토시’(1사토시 = 0.00000001BTC)라고 부른다. 하지만 BIP-177은 이 구조는 그대로 두되, ‘사토시’ 대신 ‘비트코인’을 단위 이름으로 사용하자는 것이다. 즉, 1BTC는 ‘1비트코인’으로, 1사토시는 ‘0.00000001비트코인’으로 표현하자는 의미다. 통화 코드인 BTC는 그대로 유지된다.
이 제안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처음 만들었을 때의 취지에 더 가깝고, 단위 표현이 더 직관적이라 일반인에게 이해하기 쉽다고 설명하고 있다. 반면, 현재 ‘사토시’라는 표현이 널리 쓰이고 있기 때문에 혼란이 생길 수 있다는 반대 의견도 나오고 있다.
잭 도시 전 트위터(현 X) CEO도 X에 “BIP-177”이라는 짧은 글을 남기며 이 제안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BIP-177의 자세한 내용은 비트코인 공식 제안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