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대통령, ‘리브라 코인 사태’ 민사조정 불출석

LIBRA 토큰 시세 - 코인마켓캡
LIBRA 토큰 시세 – 코인마켓캡

대통령·여동생 계좌 공개 명령
가상자산 리브라 홍보 후 폭락

아르헨티나 하비에르 밀레이 대통령이 직접 홍보했던 가상자산 ‘리브라(LIBRA)’의 가치가 폭락한 이후 형사 및 민사 소송에 직면한 가운데, 담당 판사가 대통령에 은행 비밀 유지특권 박탈을 명령했다고 현지 매체 파기나12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방판사 마리아 세르비니는 리브라 코인 사태 재판을 진행하며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에 밀레이 대통령과 여동생 카리나 밀레이의 은행 계좌 기록을 공개하라고 요청했으며, 카리나는 리브라 공동창업자들과 발행 전부터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브라는 밀레이 대통령이 X를 통해 코인 홍보 직후 수 시간 내 90% 이상 폭락하면서 수많은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입힌 것으로 알려졌다. 아르헨티나 언론은 해당 사건을 ‘크립토게이트(CryptoGate)’로 부르며, 대통령에 대한 탄핵과 사기 혐의 제기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세르비니 판사는 앞서 리브라 공동창업자 3명의 자산을 동결한 바 있으며, 검찰은 리브라 창업자 중 한 명의 가족이 은행에서 돈을 출금하는 영상도 확보해 조사 중이다.

한편 밀레이 대통령과 여동생은 피해자 측이 제기한 민사소송 사전 조정절차에도 참석하지 않았으며, 대리인 변호사도 보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민사소송은 아르헨티나 변호인이 자국 및 해외 피해자 25명을 대리해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밀레이 대통령은 리브라 관련 의혹을 모두 부인하며 “나는 단순한 기술 지지자일 뿐”이라며, 다수 국민이 손실을 봤다는 주장을 일축하고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아르헨티나 반부패청 “밀레이 대통령 리브라 코인 홍보, 부적절하지 않아”

잭엑스비티, 유명 트레이더 제임스 윈 주장 반박 “당신이 밈코인 사기 주도”

업비트, 폰지 사기 의심 업체 6곳 출금 제한 조치

리브라 코인으로 인터폴 수배 헤이든 데이비스, ‘울프(WOLF)’ 코인 출시

로빈후드 소유 비트스탬프, 싱가포르서 결제사업자 라이선스 획득

뉴욕 로펌, 스트래티지 상대로 비트코인 투자 관련 집단소송 제기

스위스 AMINA은행, 리플 스테이블코인 RLUSD 커스터디·거래 지원

다날, 스테이블코인 상표권 20건 출원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미국 중국 관세 전쟁

미국, 중국 대상 반도체 소프트웨어 수출규제 철회

업비트

업비트, 무뎅(MOODENG)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트럼프, ‘빅 뷰티풀 법안’ “오늘밤 처리 임박, 역대 최대 감세”

트럼프, 관세 행정명령 서명

美 증시 사상 최고치…트럼프-베트남 무역 합의에 투심 개선

인기뉴스

1

머스크 “트럼프, 여러 분쟁 해결…공은 인정해야” 언급

트럼프 / 일론머스크
2

업비트, 무뎅(MOODENG)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3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상위 50개 코인, ETF 상장될 정도로 기준 완화될 것”

코인 이미지
4

도이치방크·갤럭시·플로우, 독일 첫 MiCA 승인 유로 스테이블코인 추진

도이체방크
5

미국 M2 통화공급 사상 최대, 비트코인 기대감도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