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에크, 가상자산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ETF ‘NODE’ 다음달 출시 예정

채굴업체·거래소·데이터센터 포함…디지털 전환 기업 30~60개 종목에 분산 투자

자산운용사 반에크(VanEck)가 가상자산 산업 전반에 진출한 기업 및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신규 상장지수펀드(ETF) ‘NODE’를 오는 5월 출시할 계획이다. 해당 ETF는 가상자산 거래소, 비트코인 채굴업체, 데이터센터 등 디지털 경제 기반 기업에 폭넓게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반에크 디지털자산 리서치 책임자 매튜 시겔은 4월 17일 X(구 트위터)를 통해 “NODE는 가상자산 생태계와 연결된 130개 이상의 종목 중 30~60개 기업을 선별해 투자하는 액티브 ETF”라며 “글로벌 경제가 디지털 중심으로 전환되는 가운데, NODE는 그러한 변화를 주도하는 실물 기업에 대한 주식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NODE는 반에크가 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신청한 ETF로, 반에크의 현물 비트코인 ETF(HODL)와 유사하게 개별 종목 매수 없이도 가상자산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수단이다.

반에크에 따르면, NODE는 순자산의 최소 80%를 ‘디지털 전환 기업’ 또는 ‘가상자산 관련 금융상품’에 투자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상품선물, 상장지수 상품, 옵션, 스왑, 상장지수 투자기구 등이 포함된다.

반에크는 가상자산 기반 ETF 상품 개발에 선도적으로 나서고 있는 자산운용사다. 현재 운용 중인 현물 비트코인 ETF(HODL)는 약 12억 달러(약 1조 7,400억 원) 규모의 자산을 보유 중이며, 지난해에는 미국 최초로 솔라나 ETF를 신청했다. 이달 초에는 바이낸스코인(BNB) ETF 상장을 위한 최초의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美 SEC, 암호화폐 ETF 상장 절차 간소화 추진과 알트코인 ETF 가시화

美 SEC 위원 “가상자산 ETF 현물 교환 방식, 허용 전망”

블랙록·美 SEC 가상자산 ETF 논의…이더리움 스테이킹 ETF 이뤄질까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도입 기업 ETF ‘BCOR’ 출시

주간 코인 언락 일정: JUP·OP·GAL·SUI·DYDX·ZETA 등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7/26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6270억원 순유입

7/26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1790억원 순유입

디지털자산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더리움 ETF

7/26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6270억원 순유입

비트코인 현물 ETF

7/26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1790억원 순유입

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 CEO, 리서치코인(RCS) 상장 로드맵 추가에 “상장 개입 없어”

스트래티지(MSTR)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추매 위해 STRC 우선주 5억→25억달러로 추가 발행

인기뉴스

1

로빈후드, 헤데라(HBAR) 코인 상장

로빈후드
2

아이오에스티, 27일 어나운스먼트 예고

25일 아이오에스티(IOST)는 X에 “Loading… Are you watching closely?”라는 문구와 함께 2025년 7월 27일을 강조한 이미지를 게시했다.
3

알트코인 시총, 2021년 이후 제자리…에테나 창업자 “수익 창출 토큰만 살아남을 것”

에테나 랩스(Ethena Labs)
4

리플 공동창업자 지갑서 1950억원 규모 엑스알피 코인 거래소로 이체

리플 USD / 리플
5

비트와이즈 분석가 “가상자산 4년 주기 시대 끝나, ETF·기관 새 흐름”

코인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