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루이지애나주 재무부는 17일, 주정부 서비스에 대한 결제 수단으로 비트코인,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그리고 스테이블코인 USDC를 공식적으로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존 플레밍 재무장관은 이번 발표를 정부 운영 현대화의 중요한 단계로 평가하며, “디지털 시대에 정부 시스템이 차세대 기술을 수용하고 발전해야 한다. 가상화폐 결제 도입을 통해 혁신을 촉진하고, 주민들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한 더 큰 유연성과 자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정부 도입은 이번이 세계 최초 사례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 거래 처리 속도를 높이고 수수료를 낮추는 기술로, 소액 결제를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란?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의 거래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 레이어 2 기술을 활용한 오프체인 솔루션이다. 복잡한 블록체인 외부에서 거래를 처리함으로써 거래 속도를 높이고 수수료를 낮출 수 있다.
비트코인 결제, 어떻게 이루어지나?
비트코인 결제는 정부간 거래 전문 가상화폐 변환 공급업체 ‘비드 페이(Bead Pay)’를 통해 미국 달러로 변환된다. 루이지애나주 정부는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 않는다.
루이지애나주는 비트코인 결제 도입을 통해 사기 감소 및 거래 보안 강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주민들은 개인 비트코인 지갑을 사용하여 서비스 요금을 납부할 수 있다.
비트코인 결제는 다른 주에서도 이미 시행되고 있다. 콜로라도주는 2022년부터 비트코인으로 세금 납부를 허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