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CEO “블록체인 기술 지지…암호화폐는 애완용”

JP모건 CEO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CEO 제이미 다이먼

18일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 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CEO는 지난 12일 금융시장 품질 컨퍼런스에서 JP모건 체이스가 블록체인 기술의 주요 활용자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긍정적 평가

다이먼 CEO는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같은 차세대 기술에 대한 질문에 “우리는 아마도 블록체인의 큰 사용자 중 하나일 것이다.”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오랫동안 암호화폐 회의론자였던 다이먼 CEO는 비트코인을 “애완용 돌”에 비유하며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바꾸지는 않았다. 그는 “암호화폐… 나는 이것을 애완용 돌이라고 부른다”라는 농담을 던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이먼 CEO는 블록체인 기술 자체에 대해서는 “데이터를 공유하고 은행과 고객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훌륭한 방법”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JP모건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Onyx’

JP모건은 2020년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자체적인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오닉스(Onyx)’를 개발했다. Onyx는 도매 결제 거래, P2P 대출 및 차입, 국가 간 결제 등에 사용된다. Onyx 네트워크는 현재까지 7천억 달러(약 931조 원) 이상의 거래를 처리했으며 골드만삭스, DBS 은행, BNP 파리바 등이 사용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 지지, 암호화폐 비판

다이먼 CEO는 수년간 블록체인 기술을 옹호하면서도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입장을 유지해왔다. 2021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그는 비트코인을 “과대 광고된 사기”라고 불렀지만, 블록체인은 돈을 이동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도 “우리는 12년 동안 블록체인에 대해 이야기해 왔지만, 별로 일어난 일이 없다. 인공지능과는 다르다”라고 말했다.

암호화폐 관련 정책에 대한 입장 변화 가능성

과거 의회 청문회에서 “내가 정부라면 암호화폐를 금지할 것”이라고 말했던 다이먼 CEO는 도널드 트럼프가 재선될 경우 재무장관으로 임명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그는 암호화폐 관련 정책에 대한 입장을 다소 누그러뜨리는 것으로 보인다.

다이먼 CEO는 JP모건 체이스가 암호화폐를 담보로 대출할 가능성은 낮지만, 고객들이 은행을 통해 암호화폐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당신이 암호화폐를 사고 싶다면… 당신이 원하는 것을 하라”라고 말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JP모건 제시한 비트코인 채굴자 생산비용 94K 수준….‘바닥권’ 진입 전망도

JP모건 “비트코인 채굴비용 9만4000달러가 지지선…17만달러 전망 유지”

비트코인 10만달러 심리적 지지선…글래스노드 “신규 유입 없인 반전 어려워”

자체 자산 동결 가능한 블록체인 16개, 탈중앙화 논쟁

인기뉴스

1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2

미 정부 셧다운 여파로 지연된 9월 고용지표, 오늘 밤 발표

미국 증시 / 프리픽
3

미국서 도지코인 첫 ETF·엑스알피 ETF 추가 상장 임박

도지코인
4

블랙록, ‘아이쉐어즈 스테이킹 이더리움 ETF’ 델라웨어에 등록

이더리움
5

솔라나 “빅 어나운스먼트” 예고

솔라나
6

백악관, 엔비디아 대중국 수출 제한 법안 반대

미국 백악관 이미지
7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24.4만개 개인 2위…DAT·ETF 보유 확대에 ‘지분 약화’ 우려도

비탈릭 부테린
코인 선물시장서 하루 동안 1.2조원 규모 청산
미국 비트코인
미국 증시 / 프리픽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비트코인 도미넌스(BTC.D) 차트

이더리움 도미넌스(ETH.D) 차트

알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알트코인 시즌 지수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