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3일 10x 리서치(10x Research)는 소셜 미디어에 지난 1월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승인되기 몇 시간 전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게리 겐슬러(Gary Gensler)가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 모든 잠재적 위험을 승인 전에 고려해야 한다고 트윗했다”고 전했다.
따라서 이더리움 현물 ETF가 승인된다면, 오늘 아침 9시(ET)(한국시간으로 22시)쯤 승인이 임박했는지에 대한 더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트윗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SEC는 이전에 암호화폐 선물 관련 ETF 상장을 앞두고 경고 신호를 내렸으며, 2024년 1월 비트코인 ETF가 승인될 당시에도 트윗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잠재적 투자 위험을 환기 시켰다.
오늘도 시장은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에 따른 비슷한 ‘경고’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10x 리서치는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트러스트(Grayscale Ethereum Trust)의 할인율이 일주일 전 -30%에서 -8%로 줄어들었다는 점에서 승인은 형식적인 문제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8% 할인은 ETF가 승인될 확률이 최소 90%라는 것을 의미한다며, 110억 달러(약 14조8500억 원)의 자산을 관리하는 이더리움 신탁은 규모가 크며, 투자자 현금화 수익금에서 일부 유출이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승인되면 이들 ETF가 언제 거래를 시작할 것인지에 대한 핵심 질문이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