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파이낸셜타임즈에 따르면 중국 최대 은행인 ICBCFS의 미국 자회사가 러시아의 랜섬웨어인 락비트(LockBit)에 의해 공격을 받아 미국 국채 시장에 혼란을 일으켰다.
락비트는 흔히 비트코인, 모네로, 또는 지캐시 같은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만 받아들이는데, 이는 피해자의 파일을 암호화하고 그 잠금을 해제하기 위한 비용을 요구하는 수법이다.
랜섬웨어 공격의 직접적 영향
랜섬웨어 공격의 직접적 영향 중국 최대 은행 ICBCFS의 미국 자회사가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이로 인해 해당 기업이 국채 거래를 결제하는 데 차질을 빚었다.
이 공격은 일부 주식 거래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시장 참가자들이 거래 경로를 변경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시장 전반의 기능에는 큰 손상을 주지 않았다고 한다.
ICBC FS의 대응 및 시스템 복구 노력
ICBC FS는 웹사이트를 통해 지난 수요일부터 금융 서비스 시스템에 혼란을 초래하는 랜섬웨어 공격을 경험했다고 공지했다.
해당 기업은 영향을 받은 시스템을 격리하고 사고를 억제하기 위해 즉시 연결을 끊었다고 발표했다. 또한, 정보 보안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복구 노력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거래 정상화 및 중국 본사의 상황
ICBC FS는 최근 미국 국채 거래와 레포 금융 거래를 성공적으로 청산했다고 밝혔으며, 중국 ICBC 본사나 뉴욕 지점은 이번 사태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미 재무부의 입장
미국 재무부 대변인은 사이버 보안 문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주요 금융 부문의 참여자들과 긴밀히 연락을 취하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상황을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