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결제 사업자 그룹인 미국 패스터 페이먼츠 카운슬(FPC, The U.S. Faster Payments Council)이 리플의 국경 간 결제 솔루션이 업계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FPC는 보고서를 통해 리플과 XRP가 국경 간 결제 시스템에 변화를 가져올 핵심 요소라고 언급했다. 다만, 2021년 12월 리플의 프로덕트 총괄 크레이그 드윗이 FPC 부의장으로 선출된 점은 고려해야 한다.
국경 간 결제 효율성 강조
FPC는 2020년 30명의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국경 간 결제 작업 그룹을 조직해 국제 결제의 속도, 비용, 편의성, 투명성 및 리스크 등을 개선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2021년 6월 발표한 Cross-Border Faster Payments White Paper 보고서에서 리플의 XRP 기반 솔루션이 블록체인 원장을 활용해 현지 화폐 간 다리 역할을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금융 기관과 결제 제공자들이 연결되어 즉각적이고 투명한 결제 처리가 가능하며 운영 비용 절감과 자본 최적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스테이블코인 및 기타 대안
FPC는 리플 외에도 스테이블코인 기반 결제 솔루션을 주목했다. 특히 서클(Circle)의 USDC를 통한 국경 간 가치 교환 방식도 주요 대안으로 언급되었다.
한편, 국제통화기금(IMF) 역시 리플을 국경 간 결제를 촉진하는 주요 기업 중 하나로 평가했다고 크립토베이직이 보도했다.
리플은 글로벌 결제 업계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으며, 전통적인 결제 시스템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는 핵심 기업 중 하나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