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자산운용, 아발란체와 펀드 토큰화 MOU 체결

블록체인 기반 운용·결제 공동 개발 추진

미래에셋자산운용이 25일 블록체인 플랫폼 아발란체 개발사 아바랩스와 펀드 토큰화 및 온체인 운용·결제 시스템 공동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펀드 토큰화 공동 연구와 타당성 검토, 글로벌 기관 생태계 연계, 온체인 기반 운용·결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아발란체 블록체인의 빠른 처리 속도와 높은 호환성, 기관 맞춤형 레이어-1 인프라를 활용해 미국·홍콩 등 규제가 허용되는 시장에서 미래에셋의 글로벌 펀드 상품을 토큰화하고 확장 가능한 토큰화 프레임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 16개 지역에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운용자산(AUM)은 약 440조원으로 이 중 198조원(45%)을 해외에서 운용 중이다. 아바랩스는 아발란체 메인넷을 개발·운영하는 블록체인 기업으로, 빠른 처리 속도와 확장성, 규제 적합성에 강점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아발란체는 미국 와이오밍주 최초 주 단위 스테이블코인 발행, JP모건·시티은행 참여 블록체인 네트워크 실험, 일본 엔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활용돼 금융 및 공공 부문에서 실질적인 사용 사례를 입증해 왔다.

김영환 미래에셋자산운용 혁신·글로벌경영부문 대표는 “글로벌 운용사로서 디지털 전환 역량을 한 단계 강화하는 계기”라며 “아바랩스의 블록체인 기술과 당사의 운용 전문성을 결합해 실물자산(RWA) 토큰화를 가속화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투자 경험을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존 나하스 아바랩스 CBO는 “토큰화는 글로벌 금융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미래에셋의 글로벌 운용 규모와 아발란체의 기관급 인프라가 결합해 온체인 자산운용의 미래를 앞당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日 TIS, 아발란체 기반 스테이블코인·증권형토큰 발행 지원 플랫폼 출시

아발란체 기반 크루트레이드, 840억원 상당 고급 와인 20만병 토큰화

아발란체 재단 지원 재무사, $6.7억 합병 상장 추진…AVAX 코인 $10억 투자 계획

美 SEC, 그레이스케일·반에크 아발란체 ETF 심사 연기

바이낸스, MYRO·1000X 코인 무기한 선물마켓 상장폐지 예정

코인베이스, 토큰 출시 플랫폼 출범…모나드 코인 첫 공개 판매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487개 추매…총 64만1692 BTC 보유

디지털자산 펀드 주간 보고서, 비트코인·이더리움 유출, 솔라나 유입

인기뉴스

1

트럼프 “모든 미국인에 최소 2000달러 관세 배당금 지급”

도널드 트럼프
2

유엑스링크, 국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 재상장 신청

유엑스링크(UXLINK)
3

미국서 리플(XRP) 현물 ETF 5종 DTCC 등재…이달 내 상장하나

XRP 레저 - 리플
4

미 정부 임시 예산안, 상원 절차표결 통과 후 본회의 심의 진행

미국 증시 / 프리픽
5

바이비트, 국내 거래소 코빗 인수 추진

코빗
6

트럼프 “관세배당”·셧다운 해제 기대감…비트코인 반등·트럼프家 코인 WLFI·TRUMP 강세

비트코인
7

미 상원, 셧다운 종료 위한 단기 예산안 표결 임박

미국 증시 / 프리픽
코인베이스
스트래티지(MSTR)
비트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