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반도체 전쟁,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위기와 기회

미국과 중국 간의 칩 전쟁이 한국의 주요 반도체 기업들에 불안을 야기하고 있지만, 금융정보회사 피치 레이팅스는 이런 위기가 장기화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8일 CNBC에 따르면 중국이 한국 기업의 반도체 생산 능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치는 이들 기업의 국내 확장 투자와 기술 고도화 전략이 장기적으로 공급 차질을 방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의 제재, 한국 반도체 업계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이 중국의 첨단 반도체 칩 장비에 대한 접근을 제한함에 따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위험에 처해 있다.

중국이 삼성의 전체 플래시 메모리 칩(NAND) 생산 능력의 40%, SK하이닉스 D램(DRAM) 칩의 40~50%, 낸드 용량의 2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분석가들의 의견이다.

미국은 지난해 10월, 중국이 첨단 칩을 이용한 군사력 향상에 대한 우려로 중국의 고급 반도체 칩 접근을 차단하는 규정을 도입했다.

이에 따른 역발효로 중국은 이번 5월, 자국의 중요 정보 인프라에 사용되는 미국 마이크론의 제품 판매를 금지했다.



한국 반도체 기업의 전략과 전망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미국으로부터 중국 공장에 필요한 첨단 도구 수입에 대한 1년 면제를 받아 위기를 잠시 회피했다.

피치 레이팅스는 “만약 미국이 면제를 연장하지 않더라도, 회사는 이미 설치된 기술을 이용해 중국 공장에서 메모리 칩을 계속 생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피치 보고서는, 마이크론 제품 판매 금지로 인해 삼성과 SK하이닉스가 중국 내 칩 가격 상승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이는 마이크론이 다른 지역으로 판매를 전환함에 따라 글로벌 칩 가격이 하락할 경우, 그 영향이 제한적일 수 있고, 상쇄될 수 있음을 함께 언급했다.


마이크론 공백, 한국이 채울 수 있을까?

한편, 백악관은 한국의 칩 제조업체들에게 마이크론의 중국시장 공백을 채우지 말 것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피치 보고서는 삼성과 SK하이닉스가 적어도 일부는 마이크론의 공백을 채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메모리 칩의 상품성 특성을 고려할 때 마이크론이 잃어버린 용량을 실제로 한국 기업이 채울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예측이 어렵다고 덧붙였다.



위험 요인에 대한 관심 필요

분석가들은 전 세계 메모리 칩 공급 과잉에 비추어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가 중국 내 마이크론 금지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전망이 시간이 걸릴 수 있고, 만약 미국이나 중국이 더 극단적인 판결과 금지를 시행하면 반도체 공급망 구성 요소의 비용과 가용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음을 강조했다.

관련뉴스

✉ eb@economybloc.com

└관련 뉴스

최신 뉴스📨

인기뉴스🚀

1

일론 머스크, X프로필 ‘KEKIUS’에서 본인 이름으로 복귀… 관련 밈코인 급락

일론 머스크
2

빗썸, 피크(PEAQ)·바나(VANA)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빗썸
3

바이낸스, STMX·TROY 유의종목지정… CVX·SUN 코인은 해제

바이낸스
4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 뉴스 헤드라인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 뉴스 속보 - 이코노미블록
5

유엑스링크, 2025년 로드맵 공개…레이어 테스트넷 · PayFi 출시 예정

유엑스링크(UXLINK)

1월 2일 시스코인(SYS): 시스코인 스페이스 행사
1월 3일 RIF, URO: 바이오(BIO) 에어드롭
1월 3일 아발란체(AVAX): 고고풀과 함께 L1 런처 및 L1 마켓플레이스 스트림
1월 3일 썬독(SUNDOG): 지갑 연결 사용자 대상 토큰 에어드롭
1월 3일 바이오 프로토콜(BIO): 비트겟 게이트 바이낸스 상장
1월 3일 바이오 프로토콜(BIO):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TGE 실행
1월 3일 클로어(CLORE): 기가스팟(GigaSpot) 기능 출시
1월 5일 로파이(LOFI): 게이트아이오(Gate.io) 상장
1월 5일 퓨저니스트(ACE): CBT 마감일(예상)

– 다가오는 주요 일정
🌐1월 20일 트럼프, 美 대통령 트럼프 취임식
🌐1월 20일 겐슬러, 美 SEC 위원장 퇴임
🌐1월 28일~29일: 미국 FOMC 회의

*해당일정은 연기/취소될 수 있습니다.